모바일 메뉴 닫기
 

교수진소개

정혜원 프로필 사진
이름
정혜원 (Chung, Hyewon)   이메일아이콘
전공
교육평가
연락처

주요관심분야

- 다층모형(Multilevel Modeling)
- 종단연구(Longitudinal Studies)
- 혼합모형(Mixture Modeling)
- 머신러닝(Machine Learning)
- 빅데이터 분석(Bigdata Analysis)
-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(Program Evaluation)

담당과목

학부- 교직>
 교육평가
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
 
학부- 전공>
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
 심리검사
 교육연구법
 교육프로그램 개발, 운영
 교육학교수법 및 평가
 
대학원>
 교육학연구법
 심리검사
 실험설계
 교육평가이론
 다층모형
 종단연구

학력

- 미국 텍사스 오스틴 주립대학교(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) 교육심리학과 박사(2009): 교육측정평가(Quantitative Methods) 전공

주요경력

- 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교수, 부교수, 교수 (2012 - 현재)
-  뉴욕시립대학교 (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) 심리학과 조교수 (2009 - 2012)
-  ACT, Iowa City, USA. 인턴 (2008)

학회활동

-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사
- 한국심리측정학회 이사
- 한국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성과분야 평가위원
- 교육학연구-영문학술지 부편집위원장
- 교육연구논총 편집위원장
- 한국심리학회지(일반) 부편집위원장
- 한국교육학회 정회원
- 미국교육학회(AERA) 정회원
- 미국심리학회(APA) 정회원

주요 연구과제

- 다층자료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기법 비교 (지원기관:한국연구재단)
- 모의실험을 이용한 3-수준 다층모형과 다중소속 다층모형의 비교(지원기관:한국연구재단)
- 교차분류 다중소속 다층자료에 대한 모형의 명세화 오류 연구: 몬테카를로 모의실험 연구(지원기관:한국연구재단)
- 비순수 위계적 자료 분석을 위한 교차분류 다층모형과 다중소속 다층모형의 비교(지원기관: 한국연구재단)
- 3수준 다중소속 다층자료에 대한 모형의 명세화 오류가 모수 추정량과 모형적합도에 미치는 영향: 모의실험 연구(지원기관:한국연구재단)외 다수

해외수상경력

- 2019.8.8.  세계교육학회(Worl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2019 Focal Meeting) 최우수상(Honourable Mention for Poster Session) 수상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45643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

학생수상

- 백예은(석사과정, 스타 대학원생). CNU-Star Fellowship. 2023. 2. 1.

- 백예은(석사과정, 우수상).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생포스터. 2022. 10. 22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90037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&skey=title&sval=%EB%B0%B1%EC%98%88%EC%9D%80&site_dvs=&ntt_tag=&GotoPage=

- 장은아(석사과정, 장려상).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생포스터. 2022. 10. 22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90037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&skey=title&sval=%EB%B0%B1%EC%98%88%EC%9D%80&site_dvs=&ntt_tag=&GotoPage=

- 박소영(박사수료, 우수상).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생포스터. 2022. 10. 14.

- 장은아(석사과정, 최우수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2. 6. 29.

- 정지영(박사과정, 우수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2. 6. 29.

- 최진수(박사과정, 우수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2. 6. 29.

- 최유림(석사과정, 장려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2. 6. 29.

- 박소영(박사수료, 우수상).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생포스터. 2021. 11. 1.    - 최진수(박사과정, 최우수상). 2021 KRIVET 패널 학술대회-제16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. 2021. 10. 6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81983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&skey=title&sval=%EA%B5%90%EC%9C%A1%ED%95%99%EA%B3%BC&site_dvs=&ntt_tag=&GotoPage=

- 박신영(박사과정, 우수상). 2021 KRIVET 패널 학술대회-제16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. 2021. 10. 6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81983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&skey=title&sval=%EA%B5%90%EC%9C%A1%ED%95%99%EA%B3%BC&site_dvs=&ntt_tag=&GotoPage=

- 박소영(박사수료, 장려상). 2021 KRIVET 패널 학술대회-제16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. 2021. 10. 6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81983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&skey=title&sval=%EA%B5%90%EC%9C%A1%ED%95%99%EA%B3%BC&site_dvs=&ntt_tag=&GotoPage=

- 진병주(박사과정, 최우수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0. 6. 19.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65616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

- 박소영(박사과정, 우수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2020. 6. 19.  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65616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

- 김아름(석사과정, 장려상). 한국교육학회 학생포스터.   2020. 6. 19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65616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

- 박소영(박사과정, 장려상). 2019 KRIVET 패널 학술대회-제8회 인적자본기업패널(HCCP) 학술대회.  2019. 10. 24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51071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김예림(석사과정), 박소영(박사과정). 최우수상(Honourable Mention for Poster Session). 2019 세계교육학회(Worl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2019 Focal Meeting) 포스터. ‘Gender Differences in Global Citizenship’.  2019. 8. 8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45643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이향미(석사과정, 최우수상).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.  2019. 6. 28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364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전현정(박사수료, 장려상).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.  2019. 6. 28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364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김예림(석사과정, 장려상).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.  2019. 6. 28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4364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전현정(박사수료, 최우수상). 2018 KRIVET 패널 학술대회. ‘ 2018. 9. 20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3961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박소영(석사과정, 우수상). 2018 KRIVET 패널 학술대회.  2018. 9. 20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3961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이정민(박사수료, 장려상). 2018 KRIVET 패널 학술대회. ‘2018. 9. 20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39619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이정민(박사수료, 최우수상). 제7회 한국아동·청소년패널 학술대회.  2017. 9. 14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329919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백승희(박사수료), 박소영(석사과정). 우수상. 2017 다문화청소년패널 학술대회. 2017. 9. 15. 
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329444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 

- 전현정(박사과정, 우수상). 제6회 인적자본기업패널 학술대회(6th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Conference).  2016. 9. 22. https://plus.cnu.ac.kr/_prog/_board/?mode=V&no=2256450&code=sub07_0703&site_dvs_cd=kr&menu_dvs_cd=0703

주요 연구논문(국제학술지 게재 논문)

Chung, H., Kim, J. I., Jung, E. E., & Park, S. (2022). An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Exploring the Influential Variables Affecting Students’ Reading Literacy and Life Satisfaction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, 11(3), 261-292.

Prout, T. A., Rice, T., Chung, H., Gorokhovsky, Y., Murphy, S., & Hoffman, L. (2022).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regulation focused psychotherapy for children: A manualized psychodynamic treatment for externalizing behaviors. Psychotherapy Research, 32(5), 555-570. 

Prout, T. A., Goodman, G., Chung, H., & Sherman, A. (2021). Psychotherapy process in regulation focused psychotherapy for children. Journal of Psychotherapy Integration

Kim, J., de Long, S. P. A., Gorelik, W., Penwell,, K., Donovan, C., & Chung, H. (2020). Family Orientation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mong the Children of Immigrant and Non-Immigrant Families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, 9(2), 132-160.

Chung, H., Kim, J., Park, R., & Jean, H. (2018). The Impact of Sample Size in Cross-Classified Multiple Membership Multilevel Models.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, 17(1), 1-23. 

Goodman, G., Chung, H., Anderson, K., & Hull, J. W. (2018). Simulation Modeling Analysis of Psychodynamic Therapy for an Inpatient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. Journal of Psychotherapy Integration, 26(4), 429-443.

Park, R., Kim, J., Chung., H., & Dodd. B. G. (2017). The Development of MST Test Information for the Prediction of Test Performances.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, 77(4), 570-586.

Kim, J., Chung, H., Kim, M., & Svinicki, M. D. (2015). Context-specif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in cooperative group work.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, 42, 117-125. 

Goodman, G., Edwanrds, K., & Chung, H. (2014). Interaction structures formed in the psychodynamic therapy of five patients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in crisis, Psychology and Psychotherapy-Theory Research and Practice, 87(1), 15-31.

Kim, J., Chung, H., Park. R., & Dodd. B. G. (2013). A comparison of panel designs with routing methods in the multistage test with the partial credit model. Behavior Research Methods, 45, 1087-1098.

Choi, G., & Chung, H. (2013).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Social Networking Sites (SNS): Impact of Subjective Norm and Social Capital on the Acceptance of SNS.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-Computer Interaction, 2, 619-628.

Boyd,, K. A., & Chung, H. (2012). Opinions toward suicide: Cross-national evaluation of cultural and religious effects on individuals. Social Science Research, 41(6), 1565-1580.

Choi, G., Chung, H., & Kim. Y. (2012). Are Stereotypes Relative to Gender Usage Applicable to Virtual Worlds?,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-Computer Interaction, 3, 399-405.

Kim, J., & Chung, H. (2012). The role of family orientation in predicting Korean boys' and girls' achievement motivation to learn mathematics,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, 22(1), 133-138.

Chung, H., Kim., J., & Park., R.(2012). JMASM32: SAS Template for Single-Subject Experimental Designs,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, 11(1), 1-13. 외 다수

주요 연구논문(KCI 등재학술지 논문)

정정교, 정혜원 (2023).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3(1), 221-238.

박신영, 정혜원 (2023). 중학생의 학업열의 영향 변인 탐색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3(2), 129-144.

정혜원, 김아름, 백예은 (2022). 혼합효과 랜덤 포레스트를 적용한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설명 변인 탐색 :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, 교육평가연구, 35(1), 107-136.

박소영, 장은아, 정혜원 (2022). 중학생의 컴퓨터·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관련 주요 변수 탐색: ICILS 2018을 중심으로, 교육학연구, 60(2), 231-262.

장은아, 정혜원 (2022).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영향요인 탐색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2(11), 393-413.

최진수, 정혜원 (2022). 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영재교육 연구 동향 분석, 교육학연구, 60(4), 1-28.

이은서, 정혜원 (2022). 초등학생의 그릿 변화궤적과 사회적 지지의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, 교육학연구, 60(4), 147-176.

장은아, 정혜원 (2022).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: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교육학연구, 60(5), 81-111.

최유림, 정혜원 (2022). 청소년활동이 협동역량에 미치는 영향: 창의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교육학연구, 60(5), 193-216.

정지영, 정혜원 (2022). 초등학생의 삶의 만족도 변화궤적과 학교요인의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2(18), 467-482.

백예은, 정혜원 (2022). 중학생의 학업성취도, 진로성숙도, 공동체의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 변인 탐색, 교육학연구, 60(6), 275-308.

박천진, 정혜원 (2022). 중학생의 현실비행 변화궤적과 친구관계, 교사관계, 부모양육태도의 동시효과 및 지연효과 연구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2(21), 439-452.

남지영, 정혜원 (2022). 유아 사회정서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2(22), 1103-1117.

박소영, 정혜원 (2022). 초·중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변화 유형이 고등학교 시기의 인지적 및 정의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, 교육학연구, 60(8), 365-387.

김수정, 정혜원 (2021).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및 보육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관계: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열린유아교육연구, 26(2), 1-19.

박소영, 정혜원 (2021). 청소년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주요 예측변인 검증, 한국청소년연구, 32(3), 63-96.

백예은, 정혜원 (2021).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교육학연구, 59(5), 275-304.

박천진, 정혜원 (2021). 초등학생의 행복감, 학교적응, 수학 수행능력의 종단적 관계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1(20), 373-386.

방현주, 정혜원 (2021). 벌점화 회귀모형을 적용한 대학신입생의 학업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, 직업능력개발연구, 24(3), 85-112.

김연희, 정혜원 (2021).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협동심에 미치는 영향 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1(22), 957-967.

정혜원, 백예은, 김아름 (2021). 혁신학교 재학 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인지적, 정의적, 사회적 성취 변화, 교육학연구, 59(8), 55-84.

최진수, 정혜원 (2021). K-means 군집분석 및 랜덤 포레스트를 적용한 취업선호도 유형화 영향요인 분석, 교육학연구, 59(8), 113-144.

정혜원, 김아름, 백예은 (2021).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예측 변인 탐색, 중등교육연구, 69(4), 493-527.

정혜원, 전현정, 김아름 (2021).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, 한국청소년연구, 32(1), 117-146.

남지영, 정혜원 (2021). 중학생의 친구 및 교사관계와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1(3), 1279-1298.

정혜원, 김예림, 박소영(2020). 초·중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탐색: 벌점화 회귀모형 적용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8), 673-693.

방현주, 정혜원(2020). 청소년 문제행동의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. 청소년학연구, 27(4), 43-69.

전현정, 정혜원(2020). 교과교실제 운영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13), 573-593.

김아름, 정혜원(2020). 청소년의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가 협업능력에 미치는 영향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20(16), 691-708.

박소영, 정혜원(2020). 중학생의 진로 결정 예측변수 탐색 : 머신러닝 기법 적용. 아시아교육연구, 21(3), 727-753.

진병주, 정혜원(2020). 청소년의 부모양육태도, 친구 및 교사관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: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5), 141-165.

김예림, 정혜원(2020). 대학생의 진로 관련 연구 동향 분석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5), 823-845.

전현정, 정혜원(2020).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 효과 분석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11), 539-570.

정혜원, 김예림, 박소영(2019). 혁신학교 진학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 변화 및 영향요인 분석: 경향점수매칭과 잠재전이분석 적용. 열린교육연구, 27(1), 195-220.

박천진, 정혜원(2019). 부모-자녀 상호작용 및 교사-아동 관계와 미디어기기 중독과의 관계: 아동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열린유아교육연구, 24(5), 69-86.

박소영, 정혜원(2019).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기업 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. 교육학연구, 57(4), 183-213.

이향미, 정혜원(2019). 청소년의 독서활동, 자기효능감,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. 교육학연구, 57(3), 233-257.

이정민, 정혜원(2019). 교육훈련 직무연관성, 자기주도적 학습지원 참여, 역량평가제 실시와 인적자원성과 간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다층매개효과. 교육학연구, 57(2), 227-255. 

백승희, 정혜원(2019). 불완전 종단자료 결측치 처리 방법에 따른 다층성장모형의 모수 추정량 양호도 비교. 교육학연구, 57(1), 189-219.

원정은, 정혜원(2019). 청소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. 한국청소년연구, 30(1), 3-37.

정혜원, 원정은, 박소영(2018).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유형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. 한국청소년연구, 29(2), 185-215.

모의실험연구

정혜원, 전현정, 박소영 (2022). The Impact of Sample Size on Three-Level Quadratic Cross-Classified Multiple Membership Growth Curve Modeling Estimation, 교육학연구, 60(7), 1-22.

정혜원, 박소영 (2021). 다층자료에 대한 벌점화 회귀모형의 모수추정값과 예측성과 비교 연구, 교육평가연구, 34(1), 183-205.

정혜원, 전현정, 박소영 (2021). A Comparison of Three Bayesian Point Estimates for Cross-Classified Multiple Membership Growth Curve Modeling, 교육학연구, 59(7), 167-192.

이정민, 정혜원 (2020). 비연속 분할함수 성장혼합모형과 원결 결과변인: 3단계 ML과 BCH 접근법 비교. 미래교육학연구, 33(2), 23-46.

전현정, 정혜원(2019). 다층자료의 경향점수 추정 모형에 따른 처치효과 추정 결과의 비교. 교육평가연구, 32(4), 575-601. 

정혜원(2018). 3수준 다중소속 다층자료에 대한 모형의 명세화 오류가 모수추정값과 모형적합도에 미치는 영향: 모의실험 연구. 교육평가연구, 22(3), 799-830. 

정혜원(2017). 비순수 위계적 자료 분석을 위한 교차분류 다층모형과 다중소속 다층모형의 비교. 교육평가연구, 30(4), 693-715. 

정혜원(2016). 교차분류 다중소속 다층자료에 대한 모형의 명세화 오류 연구: 몬테카를로 모의실험 연구. 교육평가연구, 29(4), 619-642. 외 다수

방법론 강좌 워크숍

- 교차분류 다중소속 다층모형 
- 다층모형
- 구조방정식 모형
- R을 활용한 기초통계 등 다수